안녕하세요 구루우룽입니다.
오늘의 늦은 포스팅은 2022년 변화를 맞이한 전기차 보조금 입니다.
2021년 12월 환경부 2022년 예산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전기차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예산은 1조9352억원으로 2021년 대비 7천억 가량 증가했네요.
또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를 지원하는 금액도 증가했습니다.
이런 환경부 예산 금액 말고 현실적으로 그러면 우리가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할때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는거야 ?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큰 그림은
1. 1대당 지원금은 줄이고
2. 지원가능 차종은 늘리고
3. 보조금 대상 제외 기준금액은 낮출것
-> 이러면... 수입 전기차또는 각각 개인이 구매할때 1대당 지원금은 21년 보다 줄어드는 샘이겠네요.
현재 정확히 모델별 지원금은 나오지 않은 상태이며 국가보조금을 21년 최대 800만원에서 22년 700만원으로 낮출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기차는 (국가보조금+지방자치단체보조금) 이렇게 두가지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은 자지단체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금액별 국가보조금 기준 및 제외대상
21년 6천만원미만(옵션제외) - 100% / 6천~9천미만 - 50% / 9천이상 - 0 %
22년 5천5백 만원 미만 - 100% / 5천5백 ~ 8천5백미만 - 50% / 8천5백 이상 - 0 %
- > 이는 자동차 회사에게 국가가 판매금액을 낮추라는 압박을 넣는거 같은데.. 현실적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아이오닉5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 21년 100% 22년 50%
*EV6 - 21년 100% 22년 50%
* 테슬라 모델3 - 21년 100% 22년 50%
**테슬라의 경우 모델3 롱레인지를 21년 정부 기준 6천만원이라 출고가를 5천9백99만원으로 인하했었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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