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쟁이 구루우룽입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전기자동차 플랫폼인 E-gmp 소식을 가져 왔습니다.
쉽게 말해 앞으로 양산할 현대자동차 전기차의 기본 뼈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공개했다. 현대차 그룹은 수소 전기차에 이어 순수 전기차 분야에서도 선도 업체로서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그룹은 2일 'e-gmp 디지털 디스커버리' 행사를 열고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기술적인 특장점과 새로운 고속화 모터 및 배터리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 설명회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현대차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을 비롯해 스마트 1 기반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인 '채널 현대'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e-gmp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와 기아자동차 “CV'(프로젝트명) 등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뼈대가 되는 기술집약적 신규 플랫폼이다.
현대차 그룹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본부장은 “현대차 그룹이 앞서 선보였던 전기차들은 뛰어난 효율로 고객들의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통해 기존의 우수한 효율성에 더해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차급까지 그 기술 리더십을 더욱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E-GMP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활용한 기존의 전기차와 달리 전기차만을 위한 최적화 구조로 설계돼 1희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KM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 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다. 5분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의 시대가 열리는 셈이다.
또 내연기관 플랫폼과 달리 바닥을 편평하게 만들 수 있고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했던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실내 공간의 활용성을 혁신적으로 높이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 구조적인 한계로 불가능했던 새로운 자동차 실내외 디자인이 가능하다.
특히 E-GMP는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이어서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단기간에 전기차 라인업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상의 복잡도가 줄어들어 생산효율이 높아짐에 따라 수익성 개선으로 재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늘어난다,
더불어 조만간 현실화할 자율주행, 고성능 EV, V2G(Vehicle to Grid) 등 다양한 활용성까지 감안한 설계구조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V2G(Vehicle to Grid)란 주행 후 차량 내부에 남아있는 전력을 다시 외부의 전력망으로 전송해 사용하는 개념으로 차량을 하나의 에너지 저장장치로 이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E-GMP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차세대 전용 전기차에 신규 PE시스템(POWER ELECTRIC SYSTEM), 다양한 글로벌 충전 인프라를 고려한 세계 최초의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기술, 차량 외부로도 자유롭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등을 추가로 적용해, 보다 진화된 전동화 모빌리티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PE시스템(POWER ELECTRIC SYSTEM): 기존 내연기관의 엔진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대체하는 구동 시스템. 전기차 구동을 위한 모터와 감속기, 모터를 제어하는 인버터, 에너지를 담고있는 배터리로 구성된다.
※ V2L(Vehicle to Load) : 차량에서 전력망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v2g의 개념 증 하나로 야외에서 캠핑을 하거나 비상시 차량의 전력으로 전자제품 등을 사용하고 다른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지칭한다.
@ [모듈화 / 표준화] 전기차 장점을 살린 전용 플랫폼으로 다양한 차급 전개 가능
모듈화와 표준화 개념을 도입한 E-GMP는 제품 기획단계부터 복잡성을 줄이면서도 하나의 플랫폼으로 차종과 차급의 경계를 넘어 유연한 제품개발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세단, CUV, SUV부터 고성능, 고효율 모델까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차량을 신속하게 선보일 수 있다.
특히 빠른 가속력, 다이내믹한 승차감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고성능 모델은 0->100KM/H 도달시간 3.5초 미만, 최고 속도 260KM/H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던 엔진이 사라진 공간에 상대적으로 가벼워진 구동 모터를 배치하고, 배터리를 하단에 낮게 위치시킴으로써 저중심 설계와 이상적인 전후 중량 배분으로 뛰어난 선희 성능과 안정적인 고속주행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E-GMP는 고속화 모터를 탑재해 구동성능을 대폭 끌어올렸으며, 중대형 차량들에 주로 적용했던 후륜 5 링크 서스펜션과 세계 최초로 양산 적용되는 기능 통합형 드라이브 액슬로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 역시 크게 향상했다.
※ 기능 통합형 드라이브 액슬: 모터에서 나온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축인 '드라이브 샤프트'와 이를 바퀴에 연결하는 '휠 베어링'을 하나로 통합해 강성은 높이고, 증량은 낮추는 기술이다, 베어링 직경도 키워 차량의 승차감과 핸들링을 향상하고, 소음과 진동을 저감 시켜준다.
@[안전성 / 공간 환용 성] 전기차 충돌 안전과 혁신적인 공간을 고려한 최적 설계
배터리와 모터, 차체와 새시 구조에 이르기까지 전기차의 특성을 고려해 최적화된 설계를 바탕으로 탄생한 E-GMP는 탐승객과 배터리 안전을 위한 신기술이 다양하게 적용됐다.
먼저, 차량 전방의 충돌 에너지 흠 수구 간은 차체와 새시 등 구조물의 효과적인 변형을 유도해 층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고, 대시보드 앞부분인 하중 지지구간은 보강 구조로 PE시스템과 고전압 배터리가 받는 층격을 최소화했다. 또 차량 하단의 고전압 배터리의 보호구간은 초고장력강으로 충돌 안전성을 향상했다.
탑승객 보호공간인 승객실은 변형을 억제하기 위해서 A필러에 하중 분산 구조를 적용하고 배터리 전방과 주변부에는 핫스탬핑 부재를 보강했으며, 배터리 케이스의 중앙부도 차체에 견고하게 밀착시켜 충돌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구조를 갖쳤다.
E-GMP는 미래 전동화 모빌리티에 적합한 혁신적인 디자인과 공간도 제공한다. 짧은 오버행(차량 끝에서 바퀴 중심까지 거리), 길어진 훨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차축 간의 거리)로 개성 있는 디자인이 가능하며 슬림해진 콕핏(운전석의 대시보드 부품 모듈)은 탑승 공간을 확장시켜준다. 더불어 이처럼 길어진 훨베이스는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내연기관 플랫폼에서는 필수적이었던 차체 바닥의 센터 터널을 없애고 배터리를 중앙 하단에 배치하면서 실내 바닥이 편평해져 공간 활용성이 극대화됐다. 우선 후석 승객 공간이 넓어졌고, 차종에 따라 다양한 전후 시트 배치가 가능하다.
@ [구동 시스템] E-GMP에 최적화된 고효율 모터, 배터리 등 신규 PE 시스템 적용
E-GMP에는 차세대 전기차를 위해 새롭게 개발된 모터와 감속기, 전력 변환을 위한 인버터와 배터리 등의 신규 PE 시스템이 탑재된다.
E-GMP의 PE 시스템은 넓은 공간 확보와 중량 절감을 위해 크기와 무게를 줄였고 부품 간 에너지 전달 손실을 낮춰 성능과 효율을 최대치로 끝어올렸으며, 800V 고전압 시스템으로 충전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먼저 구동에 필요한 모터, 동력을 차량에 필요한 토크와 속도로 변환해 전달하는 감속기, 그리고 전력을 변환해 모터의 토크를 제어하는 인버터를 일체화했다. 또한 모터의 최고 속도를 기존 대비 30~70% 높이고, 감속 비를 33% 높여 모터 사이즈를 줄이고 경량화를 통한 효율 개선까지 실현했다.
E-GMP는 아울러 차급과 주행거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가변적인 선택이 가능하도록 전용 전기차에 최적화된 표준화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했다.
E-GMP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모든 차량에는 최고 수준의 에너지 밀도 셀로 구성된 표준화된 단일 배터리 모듈이 탑재되며, 이러한 표준화 모듈을 바탕으로 기본형과 항속형 등 모듈 탑재 개수에 따라 다양한 배터리 팩 구성이 가능하다.
후륜 모터 시스템의 인버터 파워모듈에는 기존의 실리콘 전력반도체 대비 성능이 뛰어난 실리콘 카바이드 전력반도체를 적용해 효율은 2~3%, 주행거리는 5% 내외로 향상함으로써 동일한 양의 배터리로 더 장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또한, E-GMP는 후륜 구동 2WD 방식이 기본이며 트림에 따라 전륜 모터를 추가해 4WD 구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에 전기차 최초로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 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감속기 디스 커넥터(EV Transmission Disconnector; 동력 분리장치)'를 탑재해 2WD와 4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함으로써 불필요한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급속 충전/멀티충전] 세계 최초 400V // 800V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 적용
E-GMP는 충전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800\ 고전압 충전 시스템과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400V/800V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아직까지 국내외 대다수 급속 충전 인프라는 400V 충전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를 위한 50~150kW급 충전기가 대부분이나 최근에는 빠른 충전을 위해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를 위한 3501\급 초고속 충전 인프라가 설치되고 있는 추세다.
현대차 그룹은 이러한 추세에 맞춰 국내의 경우 한국 도로공사와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협약'을 맺고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350kW급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초고속 충전기 인프라를 빠르게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선진 시장인 유럽에서는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업체 아이오니 티(IONITY)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아이오니 티는 유럽 전역에 현재 308개의 초고속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고, 건설 중인 51개소를 포함해 2022년까지 총 400개의 초고속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 [양방향 충전] 야외에서 전력 공급이 가능한 V2L(Vehicle to Load) 기술
지금까지의 전기차는 OBC(On board Charger) 이용해 외부에서 차량 내부로의 단방향 전기 충전만 가능했다.
E-GMP는 이를 보완해 통합 충전 시스템과 차량 충전관리 시스템을 통해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도 일반 전원(110v/220v/)을 차량 외부로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을 갖췄다.
새롭게 개발된 V2L 기술은 일반주택의 공급 계약전력인 3KW보다 큰 3.5K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배터리 용량에 따라 17평형 에어컨과 55인치 TV를 동시에 약 24시간 가동할 수 있다.
이처럼 마치 커다란 보조 배터리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E-GMP의 V2L 기능은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에서 전자제품을 작동하는 데 사용하거나, 다른 전기차를 충전하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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