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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i20N / 현대자동차 i20N

by 구루우룽 2020.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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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카쟁이 구루우룽입니다.

 

 

2020년 10월 20일

현대기아자동차가 신형 i20N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새로 공개한 신형 i20N 모델은 소형 핫해치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동급 모델은 폭스바겐사의 폴로GTI나 포드사의 포커스ST 등이며 이 모델들과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대자동차 고성능 브랜드인 N의 시그니처 색상인 하늘색 색상이 눈에 띄네요.

공기 흡기구로 자연스레 시선처리가 이어집니다. 라디에이터에 새겨진 N 로고에서 고성능 자동차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전면부의 그릴 아래에는 프론트립의 색상 강조가 눈에 띕니다. 측면부의 사이드 스커트와 후면부까지 이어져 작은 차량이지만 작게 보이지 않게 하려는 디자인적인 노력이 눈에 띕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벨로스터N과 i30N보다 핫해치, 한 마리 작은 개구쟁이 같은 모습이 잘 어울리게 디자인된 것 같습니다.

전면부의 후드 라인과 햄프 범퍼 하단의 굴곡으로 큰 너비로 보이게 하는 특징이 엿보입니다.

후면부는 N브랜드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리어스포일러 장착과 양쪽으로 이어지는 테일램프로 해치백의 밋밋함을 잊게 해 주는 디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왜 듀얼머플러가 아니라 싱글인지는 의문입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기본적으로 최근에 나오는 현대자동차의 형상을 보여줍니다. 하늘색의 고성능 N 버튼이 추가된 스티어링 휠이 돋보이며, 메탈 페달과 빨간색 레브버튼(REV Matching 기능)이 눈에 띕니다.

 

 

***여기서 REV matching 이란, 한마디로 표현하면 알피엠 보정입니다.

기어의 단수를 내릴 때 미션의 RPM과 엔진의 RPM을 잘 맞물릴 수 있게 보정해주는 기술입니다.

미션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ev matching 기술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겠네요. 이 기술을 글로 설명을 하려면 오늘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고 다른 이야기로 샐 것 같아서 Rev matching은 따로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트레인

4기 통 1.6리터 터보차져 엔진이 탑재되었으며 인터쿨러와 특수 워터 펌프를 특징으로 합니다.

최대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5 Nm = 28.06 Kgm입니다.   

아직 0->100에 대한 자료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i20N의 고객들은 6단 수동변속기 한 가지 옵션만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동변속기를 계속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순수한 운전 재미를 추구하기 위함일까요?? 다른 속내가 있어 보입니다만..

고객 수요가 있을 경우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추가한다는 방침이지만, 자동변속기는 계획에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노멀, 에코, 스포트, N, N 커스텀의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N 커스텀의 경우 운전자가 기호에 맞게 엔진 반응과 소리, 조향, ESP, 레브 매칭 등 다양한 옵션들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형 i20N의 주행성과 핸들링 개선을 위해  현대자동차는 기존 i20의 새시를 튜닝하고 보강했다고 합니다.

서스펜션은 N브랜드를 위한 새로운 부품들로 대체되었으며,

고성능 브레이크와 함께 기존보다 1.5인치(40mm) 증가된 12.6인치(320mm)의 대형 전면 디스크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국내 출시 여부 및 출시 가격은 아직 공개하지 않았지만, 경쟁상대인 폭스바겐의 폴로 GTI와 포드의 피에스타, 포커스 ST의 가격들의 형상이 2900만 원에서 3100만 원 사이에 자리 잡은 걸로 봐서는 비슷하게 형성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보지 못할 확률이 너무너무 높지만 국내에 한정으로라도 판매를 한다면 참 좋겠습니다만, 국내에서 생산하지 않기에 해외 공장에서의 역수입을 죽어도 결사반대하는 노조 때문에 국내에서는 쉽게 보지 못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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