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나타 DN8 풀체인지 ? DN9 ?

by 구루우룽 2022. 1. 26.
728x90
반응형

2022 현대 자동차 신차 로드맵

 

현대차는 2022년 그랜저 풀체인지를 비롯해서 GV70 전기차,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등 다양한 신차를 예고하며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국민차로 불리우던 쏘나타 역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현대차가 쏘나타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하지 않고 쏘나타 풀체인지를 바로 출시한다는 소식이 있네요

 

18년은 쏘나타가 최악의 부진을 겪던 해였던 것 같습니다.

7세대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던 쏘나타 뉴라이즈 실패로 K5는 물론이고 SM6에 중형세단 1위를 내주기도 했으니 말입니다. 당시 쏘나타 판매량 중 절반 가까이는 LPG 모델이었는데 렌트카, 택시가 쏘나타를 먹여 살렸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현대차는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8세대 쏘나타를 야심차게 준비하며 파격적인 변신을 예고했습니다.

엇갈렸던 소비자의 반응

쏘나타의 파격적인 변신을 마주하는 대중의 반응은 극명히 갈렸습니다.

"국민차의 혁신이다", "아빠차를 넘어 오빠차가 됐다"라는 긍정적인 반응부터 "메기타다", "이번에도 망했다"라는 부정적인 반응까지. 국민차로 불리우던 차였기에 파격적인 변신 만큼이나 뜨거운 논란을 불러오곤 했습니다.

 

예전같지 않은 쏘나타의 위상

시간이 지나서 쏘나타 변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면 처참하기 따로 없습니다.

출시 직후에도 월 6-7000대 판매에 그치며 기대에 못미치는 판매량을 기록하곤 했는데요. 과거 국산차 판매량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던 위상과 비교하면 초라한 성적입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라이벌 K5가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합니다. 역사 상 중형세단 시장에서 K5가 쏘나타를 뛰어넘은 적은 K5 1세대 돌풍을 일으켰던 몇 달 뿐입니다.

그러나 이번은 상황이 다릅니다.

출시 직후 K5가 내리 쏘나타를 넘는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20년 쏘나타와 K5의 판매량을 살펴보면 단 1번도 쏘나타가 K5를 넘은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지금까지 보여지고 있습니다.

물론 K5 3세대가 잘 만들고 디자인 역시 멋지기 때문도 있는데요. 과거와 비교해서 훨씬 못미치는 실적을 미루어 볼 때 쏘나타 경쟁력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돌파구도 무용지물

쏘나타는 8세대도 실패할 위기에 봉착하자 터보 모델 센슈어스, 하이브리드 모델, 고성능 모델 N라인을 출시하는 등 라인업을 확장하고 디자인을 개선하는 등 돌파구를 찾습니다. 그러나 반등은 잠시일 뿐 월 평균 4천대 가량 판매되며 부진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급 부족으로 요즘 신차를 출고 받으려면 짧게는 몇 달, 길게는 1년 이상 기다려야 하는데요. 오히려 쏘나타는 주력 모델에도 불구하고 생산 예정량이 배정 요청량을 앞서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수요는 적은데 공급이 남아도는 것입니다.

실패의 결정적 요인은 '디자인'

이러한 실패의 결정적 요인으로 많은 사람들은 '디자인'을 꼽습니다. 쏘나타 실패를 만회하기 위한 '디자인'이 되려 독이 되어버린 것인데요.

실제로 현대차는 젊은 외관으로 젊은층을 공략하려 했으나 디자인을 중시하는 젊은층은 디자인 때문에 쏘나타를 외면하게 됐습니다. 기존 쏘나타의 타겟이던 중년층은 반대로 젊어진 외관에 부담을 느끼며 가격 차이가 적은 그랜저를 선택하기 됐는데요.

결과적으로 젊은층, 중년층 모두 쏘나타를 외면하는 것입니다.

쏘나타의 돌파구는 신차 뿐

실패 후 야심하게 선보였던 쏘나타가 다시 실패하는 상황에서 현대차의 돌파구는 신차 뿐입니다. 많은 분들이 2022년 출시될 예정인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기다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2022년 출시 예정이면 지금쯤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소식이 들려오고 스파이샷 모습도 보일텐데 도통 보이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쏘나타가 페이스리프트 없이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해외 언론에선 현대차 내부의 말을 인용해서 2022년 출시 예정이던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계획을 취소하고 2023년 쏘나타 풀체인지를 출시할 것이라 보도한 바 있는데요. 현재 풀체인지 출시 등으로 반등이 필요한 쏘나타 상황과 맞물리며 더욱 신빙성을 얻고 있습니다.

2023년 쏘나타 풀체인지 출시가 추측된다

이러한 예상과 다르게 최근 쏘나타 풀체인지 출시를 반증하는 보도가 등장해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차 협력사 자료에 쏘나타 풀체인지 프로젝트 명 DN9이 확인된다는 것입니다. 쏘나타 페이스리프트가 아닌 쏘나타 풀체인지가 이미 개발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아직 확정된 바는 아니나 쏘나타 풀체인지 출시가 더욱 유력한 상황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